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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딩 기본 용어
- Algorithm (알고리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나 공식.
- Array (배열): 같은 데이터 타입을 가지는 변수들의 집합.
- Boolean (불린): 참(True) 또는 거짓(False)을 나타내는 자료형.
- Class (클래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를 정의하는 틀.
- Compiler (컴파일러):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프로그램.
- Constant (상수): 값이 변하지 않는 변수.
- Constructor (생성자): 객체를 초기화하는 클래스의 메서드.
- Data Structure (자료 구조): 데이터를 조직하고 저장하는 방법.
- Debug (디버그):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고 수정하는 과정.
- Dependency (의존성): 하나의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에 의존하는 상태.
2. 개발 환경 관련 용어
-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소프트웨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정의와 프로토콜.
- Backend (백엔드): 서버 측에서 작동하는 코드와 데이터베이스.
- Build (빌드): 소스 코드를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과정.
- Cache (캐시):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해 두는 메모리.
- Cloud (클라우드):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컴퓨팅 자원.
- Database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시스템.
- Deploy (배포): 소프트웨어를 서버에 올려 사용 가능하게 만드는 것.
- DevOps: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s)을 결합한 방법론.
- Environment (환경): 소프트웨어가 실행되는 설정이나 상태.
- Framework (프레임워크): 특정 작업을 더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든 코드 라이브러리와 도구.
3. 프로그래밍 언어 및 도구 관련 용어
- Git: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
-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코드 편집기, 디버거, 컴파일러 등을 통합한 개발 도구.
- JavaScript: 웹 개발에 주로 사용되는 스크립팅 언어.
- Library (라이브러리):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 모음.
- Middleware (미들웨어): 두 개의 응용 프로그램 간의 통신을 담당하는 소프트웨어.
- Module (모듈): 큰 프로그램의 일부 기능을 담당하는 코드의 집합.
- Package (패키지): 관련된 클래스나 함수의 모음.
- Plugin (플러그인):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확장하는 추가 모듈.
- Repository (저장소): 코드와 파일들을 저장하는 공간.
- Script (스크립트): 인터프리터가 실행하는 코드 파일.
4. 웹 개발 용어
- AJAX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웹 페이지에서 비동기식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 CSS (Cascading Style Sheets): 웹 페이지의 스타일을 정의하는 언어.
- DOM (Document Object Model): HTML이나 XML 문서를 트리 구조로 표현한 것.
-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기본 언어.
-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웹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
- JSON (JavaScript Object Notation):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송하는 경량 데이터 형식.
- REST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웹 서비스를 위한 아키텍처 스타일.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에서 웹 페이지의 순위를 높이기 위한 최적화.
- Session (세션): 사용자와 서버 간의 연결 상태.
-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웹에서 자원의 주소를 나타내는 문자열.
5. 소프트웨어 공학 및 디자인 패턴 용어
- Abstraction (추상화): 복잡한 시스템을 간단한 개념으로 표현하는 것.
- Agile (애자일): 유연하고 반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Encapsulation (캡슐화): 데이터와 함수를 하나로 묶고, 외부로부터 숨기는 것.
- Inheritance (상속):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
- Interface (인터페이스): 클래스 간의 상호작용을 정의하는 규약.
- MVC (Model-View-Controller): 소프트웨어 설계 패턴 중 하나로, 비즈니스 로직과 UI를 분리하는 방식.
- Polymorphism (다형성): 같은 인터페이스로 다양한 형태의 객체를 조작할 수 있는 성질.
- Refactoring (리팩토링): 기능은 유지하면서 코드를 개선하는 과정.
- Singleton (싱글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하나만 생성하도록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
- SOLID: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나타내는 약어.
6. 데이터 및 알고리즘 용어
- Big Data (빅데이터): 매우 크고 복잡한 데이터 세트.
- Binary (이진법): 0과 1로 표현되는 수 체계.
- Encryption (암호화): 데이터를 보안 목적으로 변환하는 과정.
- Hash (해시): 임의 길이의 데이터를 고정 길이의 값으로 변환하는 과정.
- Index (인덱스):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의 위치를 빠르게 찾기 위한 구조.
- Query (쿼리):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조작하기 위한 명령.
- Recursion (재귀): 함수가 자기 자신을 호출하는 프로그래밍 기법.
- Sorting (정렬): 데이터를 특정 순서대로 나열하는 것.
- SQL (Structured Query Language):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언어.
- Tree (트리): 계층 구조를 나타내는 데이터 구조.
7. 보안 관련 용어
- Authentication (인증):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
- Authorization (인가): 사용자가 특정 자원에 접근할 권한이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
- Firewall (방화벽):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시스템.
- Malware (악성코드): 악의적인 소프트웨어.
- Phishing (피싱): 사용자의 정보를 훔치기 위한 사기 수법.
- SSL (Secure Sockets Layer): 인터넷 통신을 암호화하기 위한 프로토콜.
- Token (토큰): 보안을 위한 인증 수단.
- Vulnerability (취약점): 시스템의 보안 약점.
- XSS (Cross-Site Scripting): 웹 애플리케이션의 보안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 방법.
- Zero-Day: 보안 패치가 발표되기 전에 발생하는 보안 위협.
8. 프로젝트 관리 및 팀워크 관련 용어
- Backlog (백로그): 해야 할 작업 목록.
- Kanban (칸반): 작업의 흐름을 시각화하는 방법.
- Milestone (마일스톤):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지점을 나타내는 목표.
- Roadmap (로드맵): 프로젝트의 장기적인 계획.
- Scrum: 애자일 방법론의 일종으로, 개발 팀이 작업을 관리하는 방식.
- Sprint: 일정 기간 동안 수행할 작업을 계획하고 완료하는 반복 주기.
- Stakeholder (이해관계자):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나 그룹.
- Task (태스크): 수행해야 할 특정 작업.
- Timeline (타임라인): 프로젝트 진행 일정.
- Workload (작업량): 특정 기간 동안의 작업량.
9. 디자인 및 사용자 경험(UX) 관련 용어
- Accessibility (접근성): 모든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Color Palette (컬러 팔레트): 디자인에서 사용하는 색상의 모음.
- Interaction (상호작용):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소통.
- Prototype (프로토타입): 제품의 초기 모델이나 샘플.
- Responsive Design (반응형 디자인):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잘 작동하는 웹 디자인.
- UI (User Interface):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돕는 인터페이스.
- Usability (사용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를 나타내는 지표.
- User Flow (사용자 흐름): 사용자가 시스템을 이용할 때의 이동 경로.
- Wireframe (와이어프레임): 디자인의 초기 스케치.
- Typography (타이포그래피): 글꼴과 그 스타일을 조정하여 가독성을 높이는 기술.
10. 기타 필수 용어
- Bug (버그): 프로그램의 오류.
- Commit: 변경 사항을 저장소에 저장하는 것.
- Dependency Injection (의존성 주입): 객체 간의 의존성을 외부에서 주입하는 설계 패턴.
- Latency (지연): 데이터 전송 시 걸리는 시간.
- Patch (패치): 소프트웨어의 버그를 수정하는 업데이트.
- Prototype (프로토타입): 제품의 초기 모델이나 샘플.
- Scalability (확장성): 시스템이 확장할 수 있는 능력.
- Shell (셸): 명령어를 입력하여 시스템을 조작하는 프로그램.
- Version Control (버전 관리): 코드 변경 이력을 관리하는 시스템.
- Virtualization (가상화): 물리적 자원을 가상 자원으로 만드는 기술.
이 블로그에서 소개한 300개의 필수 영어 단어는 개발자들이 일상적으로 접하게 되는 주요 개념과 용어들입니다.
이 단어들을 잘 이해하고 사용한다면, 개발 과정에서의 영어 장벽을 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프로그래밍 실력을 키우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이러한 기초 용어들을 이해하고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개발 여정에 이 블로그가 유익한 가이드가 되기를 바랍니다!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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