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rt/Dart Programming language

[추가학습] Dart와 Flutter / Dart가 Flutter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by Maccrey Coding 2024. 9. 17.
728x90
반응형

 

Flutter는 모바일, 웹,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구글의 강력한 UI 툴킷입니다.

Flutter의 핵심 언어인 Dart는 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모든 로직과 UI를 작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Dart와 Flutter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으며, Dart가 Flutter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겠습니다.

1. Dart와 Flutter의 기본 개념

Flutter란?

Flutter는 하나의 코드베이스로 iOS, Android, , 그리고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까지 개발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최근에는 웹 및 데스크톱 지원도 강화되고 있어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Flutter는 다른 UI 툴킷과 달리 위젯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위젯은 Flutter에서 UI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로, 화면에 보이는 모든 것은 위젯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튼, 텍스트, 이미지 등의 UI 요소는 모두 위젯입니다.

Dart란?

Dart는 구글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Flutter의 로직과 UI 구성을 담당합니다.

Dart는 모던한 문법을 제공하며, 빠른 성능과 유연성을 자랑합니다. Flutter는 Dart 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바탕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합니다.

 

Dart는 JavaScript, Java, C# 같은 언어와 문법적으로 유사해,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고 있다면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2. Flutter에서 Dart의 역할

Flutter와 Dart는 함께 작동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완성합니다. Flutter는 화면을 구성하는 UI 요소(위젯)를 제공하고, Dart는 그 UI를 조작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Dart의 역할

  1. UI 구성: Flutter에서 모든 UI 요소는 Dart 코드로 작성됩니다. Flutter 위젯은 Dart로 구성되며, 화면의 레이아웃, 버튼 클릭 이벤트, 사용자 상호작용 등을 모두 Dart로 처리합니다.

  2. 비즈니스 로직: Dart는 Flutter 앱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서버와 통신하는 등 모든 로직을 담당합니다. API 호출, 데이터베이스 연결 같은 비즈니스 로직은 모두 Dart로 구현됩니다.

  3. 상태 관리: Dart는 앱의 상태를 관리하고 업데이트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카운터가 증가하는 동작을 Dart 코드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Flutter UI와 Dart 코드

Flutter에서 UI를 구성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Flutter는 위젯 트리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작동하며, 각 위젯은 부모 위젯과 자식 위젯을 포함한 트리 구조로 화면을 구성합니다.

 

다음은 Flutter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구조와 Dart 코드로 UI를 구성하는 예시입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MyApp());
}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home: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Flutter에서 Dart 사용하기'),
        ),
        body: Center(
          child: Text('안녕하세요, Flutter!'),
        ),
      ),
    );
  }
}

설명: 이 코드는 Flutter에서 가장 기본적인 애플리케이션 구조입니다. Dart 언어를 사용하여 MaterialApp, Scaffold, AppBar, Text 같은 Flutter 위젯을 배치해 화면을 구성합니다.

  • MaterialApp: Flutter 애플리케이션의 진입점을 정의합니다.
  • Scaffold: 화면의 기본 구조를 잡아줍니다.
  • AppBar: 화면 상단에 보이는 제목이나 버튼을 배치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 Text: 화면에 텍스트를 출력하는 위젯입니다.

이처럼 Flutter UI는 Dart 코드로 작성되며, Dart는 UI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Dart를 사용해 Flutter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Flutter 프로젝트는 Dart 언어로 시작되며, 여기서는 간단한 예제를 통해 Flutter 앱을 만들고 실행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Flutter 개발 환경 설정

Flutter 개발을 시작하려면 먼저 Flutter SDKDart SDK를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단계를 통해 개발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Flutter 공식 사이트에 접속해 Flutter SDK를 설치합니다.
  2. 설치 후, Visual Studio CodeAndroid Studio 같은 IDE에서 Flutter와 Dart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3. Flutter 프로젝트 생성: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로 Flutter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flutter create my_first_app
  1. 생성된 프로젝트 폴더로 이동하고, lib/main.dart 파일을 열어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작성합니다.

Flutter 애플리케이션 예제: 카운터 앱

Flutter에서 Dart로 작성된 카운터 애플리케이션은 가장 기본적인 예제 중 하나입니다. 이 예제는 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숫자가 증가하는 동작을 보여줍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MyApp());
}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title: 'Flutter Demo',
      home: CounterApp(),
    );
  }
}

class CounterApp extends StatefulWidget {
  @override
  _CounterAppState createState() => _CounterAppState();
}

class _CounterAppState extends State<CounterApp> {
  int _counter = 0;

  void _incrementCounter() {
    setState(() {
      _counter++;
    });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카운터 앱'),
      ),
      body: Center(
        child: Column(
          mainAxisAlignment: MainAxisAlignment.center,
          children: [
            Text(
              '버튼을 누른 횟수:',
            ),
            Text(
              '$_counter',
              style: Theme.of(context).textTheme.headline4,
            ),
          ],
        ),
      ),
      floatingActionButton: FloatingActionButton(
        onPressed: _incrementCounter,
        tooltip: 'Increment',
        child: Icon(Icons.add),
      ),
    );
  }
}

설명: 이 코드는 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화면에 표시된 숫자가 증가하는 카운터 앱입니다.

  • setState()는 상태가 변경될 때 화면을 다시 그리도록 Flutter에 알리는 함수입니다.
  • _incrementCounter는 숫자를 증가시키는 로직을 처리하는 함수입니다.
  • 버튼을 누를 때마다 숫자가 증가하며, Dart로 작성된 비즈니스 로직이 Flutter UI와 상호작용합니다.

 

Dart와 Flutter는 개발자가 효율적이고 강력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완벽한 조합입니다. Dart는 Flutter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로직과 UI를 구성하는 중요한 언어로, 빠른 성능과 간결한 문법을 자랑합니다.

 

Flutter에서 Dart는 UI 구성, 비즈니스 로직 처리, 상태 관리를 담당하며, 다양한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Dart와 Flutter의 관계를 이해하고, 기본적인 Flutter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제 Dart와 Flutter로 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세요!

 

구독!!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Starting Google Play App Distribution! "Tester Share" for Recruiting 20 Testers for a Closed Test.

 

Tester Share [테스터쉐어] - Google Play 앱

Tester Share로 Google Play 앱 등록을 단순화하세요.

play.google.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