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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t/Dart Server

[추가학습] Dart 서버/ 분산 시스템 및 서버 확장성 /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

by Maccrey Coding 2024.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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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t 서버와 분산 시스템: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의 이해와 활용

오늘은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Dart를 활용한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이벤트 소싱 패턴 적용하기, 그리고 CQRS 패턴과 이벤트 소싱의 연계에 대해 쉽게 설명드릴게요.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과 Dart의 활용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의 흐름이 이벤트의 발생에 따라 결정되는 방식입니다. 즉, 사용자의 행동이나 시스템의 변화가 이벤트로 발생하고, 이 이벤트에 대한 처리 로직이 실행됩니다.

Dart에서의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Dart에서는 Stream과 Future를 통해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Stream은 여러 이벤트를 순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객체입니다.

코드 예제: 간단한 이벤트 스트림

import 'dart:async';

void main() {
  // 1초마다 이벤트 발생
  final stream = Stream.periodic(Duration(seconds: 1), (count) => 'Event $count');

  // 이벤트 수신
  stream.listen((event) {
    print(event); // 수신한 이벤트 출력
  });
}

코드 설명

  1. Stream.periodic: 주기적으로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스트림을 생성합니다. 여기서는 1초마다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2. stream.listen: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호출되는 콜백 함수를 등록합니다. 수신한 이벤트를 출력합니다.

이벤트 소싱(Event Sourcing) 패턴 적용하기

이벤트 소싱은 애플리케이션의 상태를 이벤트의 연속으로 저장하는 패턴입니다. 상태를 직접 저장하는 대신, 상태를 변화시키는 모든 이벤트를 기록합니다.

이벤트 소싱의 장점

  1. 상태 복원: 과거의 이벤트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상태를 언제든지 복원할 수 있습니다.
  2. 감사 로그: 모든 변경 내역이 이벤트로 남기 때문에 변경 사항을 쉽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코드 예제: 간단한 이벤트 소싱 구현

class Event {
  final String type;
  final String data;

  Event(this.type, this.data);
}

class EventStore {
  final List<Event> _events = [];

  void saveEvent(Event event) {
    _events.add(event); // 이벤트 저장
  }

  List<Event> getEvents() {
    return _events; // 모든 이벤트 반환
  }
}

void main() {
  final store = EventStore();

  store.saveEvent(Event('CREATE', 'User created'));
  store.saveEvent(Event('UPDATE', 'User updated'));

  // 저장된 이벤트 출력
  for (var event in store.getEvents()) {
    print('Event Type: ${event.type}, Data: ${event.data}');
  }
}

코드 설명

  1. Event 클래스: 이벤트를 표현하는 클래스입니다. 이벤트의 타입과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2. EventStore 클래스: 이벤트를 저장하고 조회하는 역할을 합니다.
    • saveEvent: 이벤트를 저장하는 메소드입니다.
    • getEvents: 저장된 모든 이벤트를 반환하는 메소드입니다.

CQRS(Command Query Responsibility Segregation) 패턴과 이벤트 소싱 연계

CQRS는 명령(Command)과 조회(Query)를 분리하는 패턴입니다. 즉, 데이터를 변경하는 명령과 데이터를 조회하는 기능을 분리하여 관리합니다. 이를 통해 성능과 유지 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CQRS와 이벤트 소싱의 결합

이벤트 소싱과 CQRS를 함께 사용하면, 명령을 처리한 후 발생한 이벤트를 저장하고, 조회 시에는 해당 이벤트를 기반으로 상태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코드 예제: CQRS와 이벤트 소싱 연계

class Command {
  final String action;
  final String data;

  Command(this.action, this.data);
}

class CommandHandler {
  final EventStore _store;

  CommandHandler(this._store);

  void execute(Command command) {
    // 명령에 따라 이벤트 저장
    _store.saveEvent(Event(command.action, command.data));
  }
}

void main() {
  final store = EventStore();
  final handler = CommandHandler(store);

  // 명령 실행
  handler.execute(Command('CREATE', 'User created'));
  handler.execute(Command('UPDATE', 'User updated'));

  // 저장된 이벤트 출력
  for (var event in store.getEvents()) {
    print('Event Type: ${event.type}, Data: ${event.data}');
  }
}

코드 설명

  1. Command 클래스: 실행할 명령을 표현하는 클래스입니다.
  2. CommandHandler 클래스: 명령을 처리하고 해당 이벤트를 저장합니다.
    • execute: 주어진 명령을 처리하고 이벤트를 저장합니다.

오늘은 Dart를 활용한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와 이벤트 소싱, CQRS 패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패턴을 통해 서버의 확장성과 유지 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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