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utter

플러터에서 변수이름,클래스 이름,파일 이름에 관한 규칙

by Maccrey Coding 2024. 7. 26.
728x90
반응형

 

플러터에서 변수 이름, 클래스 이름, 파일 이름을 짓는 가이드라인은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팀원들이나 다른 개발자들이 코드를 이해하고 쉽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각각의 명명 규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변수 이름 짓는 규칙

  1. 의미 전달: 변수 이름은 해당 변수가 저장하고 있는 데이터의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변수 이름만 보고도 해당 변수가 어떤 데이터를 나타내는지 알 수 있도록 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카멜 케이스: 변수 이름은 카멜 케이스(camelCase)로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첫 단어는 소문자로 시작하고, 다음 단어부터는 첫 글자를 대문자로 씁니다. 예를 들어 userName, productPrice, isLoading 등이 있습니다.
  3. 명확성: 변수의 역할이나 의미를 알 수 있도록 명확하게 지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불린(Boolean) 변수는 보통 is, has, can 등의 접두어를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isLoading, hasData, canEdit).
  4. 명사 사용: 변수 이름은 주로 명사를 사용하여야 하며, 가능하면 복수형이나 단수형을 명확히 구분해야 합니다.
  5. 약어 사용에 주의: 약어는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해 사용되어야 하며, 너무 많은 약어 사용은 코드의 가독성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클래스 이름 짓는 규칙

  1. 파스칼 케이스: 클래스 이름은 파스칼 케이스(PascalCase)로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모든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씁니다. 예를 들어 User, ProductDetailPage, HttpRequestService 등이 있습니다.
  2. 명확성과 의미 전달: 클래스 이름은 클래스의 역할이나 기능을 명확하게 나타내야 합니다. 클래스의 목적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어야 합니다.
  3. 단수 명사: 클래스 이름은 보통 단수 명사로 지어야 하며, 가능하면 클래스가 수행하는 주요 기능이나 역할을 반영해야 합니다.
  4. 약어 사용에 주의: 클래스 이름에서도 약어 사용에 주의해야 하며, 너무 많은 약어 사용은 이해를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파일 이름 짓는 규칙

  1. 소문자와 밑줄 사용: 파일 이름은 일반적으로 소문자로 시작하고, 필요한 경우 밑줄(_)로 단어를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user_model.dart, product_detail_page.dart 등이 있습니다.
  2. 명확성과 일관성: 파일 이름은 해당 파일이 포함하는 클래스나 기능을 잘 나타내야 하며, 파일 이름만으로도 파일의 내용을 유추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파일 확장자: 플러터에서 Dart 파일은 일반적으로 .dart 확장자를 사용합니다.

예시

다음은 위의 가이드라인을 반영한 예시입니다:

  • 변수 이름
String userName;
int productPrice;
bool isLoading;
  • 클래스 이름
class User {
  // 클래스 내용
}

class ProductDetailPage {
  // 클래스 내용
}
  • 파일 이름
user_model.dart

product_detail_page.dart

결론

변수 이름, 클래스 이름, 파일 이름을 명확하고 일관되게 짓는 것은 팀 전체의 코드 작성 방식을 표준화하고,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합니다.

개발하는 동안 이러한 명명 규칙을 준수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협업하기 쉬운 코드를 작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