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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

플러터에서 클린 코드 작성 방법 및 원칙

by Maccrey Coding 2024.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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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는 사용하기 쉽고 강력한 모바일 앱 개발 프레임워크이지만, 코드 품질을 유지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클린 코드는 유지 관리, 이해 및 테스트가 쉬운 코드를 의미하며, 이는 프로젝트의 장기적인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플러터에서 클린 코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주요 원칙과 실용적인 팁을 살펴봅니다.

 

1. Dart 언어의 기본 원칙 준수

  • 변수 선언: 명확하고 간결한 변수 이름을 사용하고, 적절한 데이터 유형을 사용하십시오. 예를 들어, count 대신 itemCount와 같은 이름을 사용하고, int 대신 String과 같은 유형을 사용하십시오.
  • 코딩 스타일: 일관된 코드 스타일을 유지하고, 들여쓰기 및 주석을 사용하여 코드를 명확하게 표현하십시오. Flutter에서 기본 제공되는 코딩 스타일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 오류 처리: 예상치 못한 상황을 처리하고 오류 메시지를 명확하게 표시하십시오. try-catch 블록을 사용하여 오류를 처리하고, 오류 메시지에 관련 정보를 포함하십시오.

2. SOLID 원칙 적용

 

SOLID 원칙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설계를 위한 핵심 원칙입니다.

플러터에서 클린 코드를 작성할 때 이러한 원칙을 고려하면 코드를 더욱 유지 관리하고 확장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SRP): 각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합니다. 하나의 클래스가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한다면, 그 기능들을 별도의 클래스로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OCP): 클래스는 확장에는 열려야 하지만, 변경에는 닫혀야 합니다.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도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 리스코프 대체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LSP): 부모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자식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대체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변경하거나 오버라이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ISP): 클라이언트가 필요하지 않은 기능을 구현하도록 강요하지 않는 별도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해야 합니다. 여러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종속성 반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DIP):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해야 합니다. 추상화를 사용하여 코드의 결합도를 줄이고 테스트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재사용 가능한 위젯 및 구성 요소 만들기

 

코드를 재사용하면 개발 시간을 줄이고 코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위젯: 일반적인 UI 요소를 나타내는 재사용 가능한 위젯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Button, TextField, AppBar와 같은 위젯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구성 요소: 복잡한 UI 패턴을 나타내는 재사용 가능한 구성 요소를 만듭니다. 예를 들어, LoginScreen, ProductDetailsScreen, ShoppingCartScreen과 같은 구성 요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상태 관리: BLoC, Provider 또는 Redux와 같은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코드를 더욱 분리하고 테스트 가능하게 만듭니다.

4. 테스트 작성

 

4.1 단위 테스트

단위 테스트는 개별적인 함수, 클래스 또는 모듈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됩니다.

각 단위 테스트는 하나의 기능만 테스트하고 다른 코드에 의존하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단위 테스트를 작성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1. 테스트 대상 코드를 식별합니다. 테스트하려는 함수, 클래스 또는 모듈을 결정합니다.
  2.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합니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테스트하려는 기능의 특정 입력과 예상 출력을 정의합니다.
  3.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테스트 실행기를 사용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실행합니다.
  4. 결과를 분석합니다. 테스트가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 확인하고, 실패한 경우 오류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단위 테스트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도구와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 flutter_test: 플러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입니다.
  • mockito: 가상 객체를 만들고 사용하여 테스트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 test_flutter: BLoC, Provider 및 Redux와 같은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테스트 프레임워크입니다.

4.2 위젯 테스트

위젯 테스트는 UI 위젯의 동작과 외관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됩니다. 위젯 테스트를 사용하여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위젯이 올바르게 렌더링되는지 확인합니다.
  • 사용자 상호 작용에 위젯이 올바르게 반응하는지 확인합니다.
  • 위젯의 상태가 예상대로 변경되는지 확인합니다.

위젯 테스트를 작성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1. 테스트 대상 위젯을 식별합니다. 테스트하려는 위젯을 결정합니다.
  2.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합니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위젯에 대한 입력과 예상 출력을 정의합니다.
  3.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테스트 실행기를 사용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실행합니다.
  4. 결과를 분석합니다. 테스트가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 확인하고, 실패한 경우 오류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위젯 테스트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도구와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 flutter_test: 플러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입니다.
  • golden_test: 위젯의 스크린샷을 캡처하고 비교하여 위젯의 외관이 예상대로인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 flutter_driver: 앱을 자동화하고 테스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4.3 통합 테스트

통합 테스트는 여러 구성 요소가 함께 작동하는 방식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됩니다. 통합 테스트를 사용하여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여러 구성 요소 간의 상호 작용이 예상대로인지 확인합니다.
  • 앱의 전체적인 기능이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통합 테스트를 작성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1. 테스트 대상 시스템을 식별합니다. 테스트하려는 시스템의 범위를 결정합니다.
  2.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합니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시스템에 대한 입력과 예상 출력을 정의합니다.
  3.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테스트 실행기를 사용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실행합니다.
  4. 결과를 분석합니다. 테스트가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 확인하고, 실패한 경우 오류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통합 테스트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도구와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 flutter_test: 플러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입니다.
  • flutter_driver: 앱을 자동화하고 테스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5. 도구 활용

플러터에는 코드 형식, 정적 분석 및 테스트를 자동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도구가 있습니다.

  • dartfmt: 코드 형식을 자동으로 정리합니다. 명령줄 도구나 IDE 플러그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artfmt <filename>

또는 IDE에서 코드 형식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linter: 코드 스타일 위반 및 잠재적인 버그를 식별합니다. lint 명령줄 도구를 사용하거나 IDE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lint <directory>

다양한 linter 규칙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사용자 정의 규칙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 test: 단위 및 위젯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flutter test 명령줄 도구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flutter test

특정 테스트를 실행하거나 테스트 실행을 필터링하는 데 다양한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도구 외에도 다음과 같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ode coverage: 테스트 코드가 얼마나 많은 코드를 실행하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입니다.
  • static analysis: 코드에서 잠재적인 문제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입니다.
  • performance profiling: 앱의 성능을 프로파일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입니다.

6. 코드 리뷰 및 협업

코드 리뷰는 코드 품질을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코드 리뷰를 통해 다른 개발자의 코드를 검토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또한 다른 개발자의 코드 작성 방식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드 리뷰를 수행할 때 다음 사항을 고려하십시오.

  • 코드가 명확하고 읽기 쉬운지 확인하십시오.
  • 코드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십시오.
  • 코드가 DRY(Don't Repeat Yourself) 원칙을 따르는지 확인하십시오.
  • 코드가 SOLID 원칙을 따르는지 확인하십시오.

코드 리뷰를 자동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GitHub: GitHub는 코드 리뷰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GitLab: GitLab는 코드 리뷰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Phabricator: Phabricator는 코드 리뷰를 위한 오픈 소스 도구입니다.

7. 지속적인 학습

플러터 및 클린 코드 작성에 대한 최신 지식과 모범 사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플러터 공식 문서 및 블로그를 참조하십시오. 플러터 팀은 공식 문서와 블로그를 통해 최신 기능, 모범 사례 및 코드 작성 팁을 제공합니다.
  • 오픈 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살펴보십시오. GitHub에서 다양한 오픈 소스 플러터 프로젝트를 찾아 코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개발자 커뮤니티에 참여하십시오. Stack Overflow, Flutter subreddit 및 기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다른 플러터 개발자들과 교류할 수 있습니다.

8. 추가적인 클린 코드 작성 팁

  • 의미 있는 변수 및 함수 이름을 사용하십시오. 
    변수 및 함수 이름은 코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명확하고 간결해야 합니다.

  • 코드를 작고 읽기 쉬운 함수로 분리하십시오. 
    함수는 길어서는 안 되며,
     하나의 기능만 수행해야 합니다.

  • 주석을 사용하여 코드를 명확하게 설명하십시오. 
    복잡한 코드를 설명하거나 의도를 명확히 하기 위해 주석을 사용하십시오.

  • 불필요한 코드를 제거하십시오. 
    사용되지 않는 코드는 제거해야 합니다.

  • 일관된 코드 스타일을 유지하십시오. 
    코드 스타일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일관된 코드 형식을 사용하십시오.

  • 코드 형식 도구를 사용하십시오. 
    dartfmt와 같은 코드 형식 도구를 사용하여 코드 형식을 자동으로 정리하십시오.

  • 코드 정적 분석 도구를 사용하십시오. 
    lint와 같은 코드 정적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코드에서 잠재적인 문제를 식별하십시오.

  • 코드 커버리지 도구를 사용하십시오. 
    코드 커버리지 도구를 사용하여 테스트 코드가 얼마나 많은 코드를 실행하는지 확인하십시오.

  •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십시오. 
    Git와 같은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여 코드 변경 사항을 추적하고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도록 하십시오.

  • 문서 작성. 
    코드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문서화하십시오.

9. 결론

플러터에서 클린 코드를 작성하는 것은 코드의 유지 관리, 이해 및 테스트를 용이하게 만들고, 프로젝트의 장기적인 성공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위에서 언급한 핵심 원칙과 실용적인 팁을 따르면 플러터 개발자로서 더 나은 코드를 작성하고 더 나은 앱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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