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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

플러터 개발을 위한 필수 영단어 학습

by Maccrey Coding 2024.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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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 개발을 하면서 자주 접하게 되는 기술 용어와 파라미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단어들을 익히면 플러터 문서를 읽거나 코드를 작성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1. Parameter (파라미터)

  • 설명: 함수나 메서드에 전달되는 값으로, 그 함수의 동작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파라미터는 여러 옵션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예시: void myFunction(int number, {String? name})에서 number는 필수 파라미터이고, name은 선택적 파라미터입니다.

2. Argument (인수)

  • 설명: 함수 호출 시 실제로 전달되는 값입니다. 인수는 파라미터의 값으로 사용되며, 함수의 동작을 변경합니다.
  • 예시: myFunction(5, name: 'Alice')에서 5는 number 파라미터에 대한 인수이고, 'Alice'는 name 파라미터에 대한 인수입니다.

3. Constructor (생성자)

  • 설명: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할 때 호출되는 특별한 메서드입니다. 객체의 초기 상태를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예시:
class Person {
  String name;
  int age;

  Person(this.name, this.age); // 생성자
}

4. Named Parameter (명명된 파라미터)

  • 설명: 파라미터를 명시적으로 이름으로 지정하여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순서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예시:
void greet({required String name}) {
  print('Hello, $name!');
}
greet(name: 'Alice');

5. Positional Parameter (위치적 파라미터)

  • 설명: 파라미터의 위치에 따라 값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호출 순서가 중요합니다.
  • 예시:
void add(int a, int b) {
  print(a + b);
}
add(3, 5); // 3과 5가 각각 a와 b에 전달됩니다.

6. Return (반환)

  • 설명: 함수가 실행된 후 결과값을 내보내는 것입니다. return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 예시: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a와 b의 합을 반환합니다.
}

7. Default Parameter (기본 파라미터)

  • 설명: 파라미터에 기본값을 설정하여 호출 시 값을 제공하지 않으면 기본값을 사용합니다.
  • 예시:
void greet({String name = 'Guest'}) {
  print('Hello, $name!');
}
greet(); // 'Hello, Guest!' 출력

8. Property (속성)

  • 설명: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변수입니다. 클래스의 멤버로 존재하며, 객체가 가진 데이터입니다.
  • 예시:
class Car {
  String color; // 속성
  Car(this.color);
}

9. Method (메서드)

  • 설명: 클래스에 정의된 함수로, 객체의 동작을 정의합니다.
  • 예시:
class Dog {
  void bark() {
    print('Woof!');
  }
}

10. Library (라이브러리)

  • 설명: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의 모음입니다. 재사용 가능하게 만들어집니다.
  • 예시:
import 'dart:math'; // 수학 관련 라이브러리 가져오기

11. Widget (위젯)

  • 설명: 플러터의 기본 UI 구성 요소입니다. 모든 화면 요소가 위젯으로 만들어집니다.
  • 예시:
Text('Hello, World!'); // 텍스트 위젯

12. Build Context (빌드 컨텍스트)

  • 설명: 위젯이 위치한 트리를 나타내는 정보입니다. 다른 위젯에 접근할 때 사용됩니다.
  • 예시: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Text('Hello');
}

13. Future (퓨처)

  • 설명: 비동기 작업의 결과를 나타내는 객체입니다. 나중에 값이 완성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 예시:
Future<String> fetchData() async {
  return 'Data loaded';
}

14. Stream (스트림)

  • 설명: 비동기 데이터의 연속적인 흐름을 처리하는 객체입니다. 실시간 데이터 전송에 사용됩니다.
  • 예시:
Stream<int> countStream() async* {
  for (int i = 1; i <= 5; i++) {
    yield i; // 값을 방출합니다.
    await Future.delayed(Duration(seconds: 1));
  }
}

15. Error (오류)

  • 설명: 프로그램 실행 중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오류를 처리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 예시:
try {
  var result = 10 ~/ 0; // 오류 발생
} catch (e) {
  print('Error: $e');
}

16. Null Safety (널 안전성)

  • 설명: 변수가 null 값이 될 수 있는지를 안전하게 체크하는 기능입니다. 앱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 예시:
int? nullableNumber; // nullable 타입

17. Inherited Widget (상속 위젯)

  • 설명: 자식 위젯에게 데이터를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특별한 위젯입니다. 상태 관리를 쉽게 합니다.
  • 예시:
class MyInheritedWidget extends InheritedWidget {
  final String data;

  MyInheritedWidget({required this.data, required Widget child}) : super(child: child);
}

18. Provider (프로바이더)

  • 설명: 상태 관리를 위한 라이브러리로, 데이터를 쉽게 전달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예시:
Provider.of<MyModel>(context); //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

19. Mixin (믹스인)

  • 설명: 클래스에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상속 없이도 여러 기능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예시:
mixin Flyer {
  void fly() {
    print('Flying!');
  }
}

20. Asynchronous Programming (비동기 프로그래밍)

  • 설명: 코드가 실행되는 동안 다른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래밍 방법입니다. 주로 async와 await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 예시:
Future<void> loadData() async {
  var data = await fetchData(); // 데이터를 비동기적으로 가져옵니다.
}

21. 플러터 기본 개념

  • Widget: UI의 기본 구성 요소. 버튼, 텍스트, 이미지 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
  • State: 위젯의 상태를 관리하는 클래스. 상태가 변경되면 UI가 다시 렌더링됨.
  • StatelessWidget: 상태가 변경되지 않는 위젯.
  • StatefulWidget: 상태가 변경될 수 있는 위젯.
  • BuildContext: 위젯 트리에서 현재 위젯의 위치를 나타내는 정보.
  • RenderObject: 위젯을 실제 화면에 그리는 객체.
  • Element: 위젯과 RenderObject 사이를 연결하는 중간 단계.

22. 레이아웃

  • Row: 위젯을 가로로 배치.
  • Column: 위젯을 세로로 배치.
  • Stack: 위젯을 겹쳐서 배치.
  • Container: 다른 위젯을 감싸서 크기, 패딩, 마진 등을 조절.
  • Padding: 위젯 주변에 여백을 추가.
  • Margin: 위젯 사이의 간격을 추가.
  • Align: 자식 위젯을 특정 위치에 정렬.
  • Center: 자식 위젯을 중앙에 배치.

23. 상태 관리

  • Provider: 상태를 공유하고 관리하는 방법.
  • ChangeNotifier: 상태 변경을 알리는 클래스.
  • Consumer: Provider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사용하는 위젯.
  • Bloc: 상태 관리 패턴 중 하나.
  • Cubit: Bloc의 간소화된 버전.

24. 네비게이션

  • Navigator: 화면 간 이동을 관리하는 위젯.
  • MaterialPageRoute: Material 디자인 스타일의 화면 전환 애니메이션을 제공.
  • CupertinoPageRoute: iOS 스타일의 화면 전환 애니메이션을 제공.
  • NamedRoute: 이름으로 특정 화면을 지정.

25

. 기타

  • Dart: 플러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 Hot Reload: 코드 변경 시 앱을 다시 시작하지 않고 바로 반영.
  • Hot Restart: 앱 상태를 유지하면서 코드 변경을 반영.
  • Widget Tree: 위젯들이 계층 구조로 구성된 트리.
  • BuildContext: 위젯 트리에서 현재 위젯의 위치를 나타내는 정보.

26. 플러터 용어와 일반 개발 용어 비교

플러터 용어일반 용어설명
Widget Component UI의 기본 구성 요소
State State 객체의 상태
StatelessWidget Stateless Component 상태가 변경되지 않는 컴포넌트
StatefulWidget Stateful Component 상태가 변경될 수 있는 컴포넌트
BuildContext Context 현재 실행 컨텍스트
RenderObject Render Tree 실제 화면에 그려지는 객체
Element Virtual DOM 위젯과 RenderObject를 연결하는 중간 단계

27. 플러터 개발에 자주 사용되는 영어 단어

  • Flutter: 플러터 프레임워크
  • Dart: 플러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 Material Design: 구글의 디자인 시스템
  • Cupertino: iOS 스타일 디자인
  • Scaffold: 앱의 기본 구조를 제공하는 위젯
  • AppBar: 앱 상단에 위치하는 앱바
  • Drawer: 좌측 또는 우측에서 슬라이드하여 열리는 메뉴
  • BottomNavigationBar: 앱 하단에 위치하는 탭 바
  • ListView: 리스트 형태의 데이터를 보여주는 위젯
  • GridView: 그리드 형태의 데이터를 보여주는 위젯
  • FutureBuilder: 비동기 데이터를 처리하는 위젯
  • StreamBuilder: 스트림 데이터를 처리하는 위젯

이 단어들을 잘 기억하면 플러터 코드를 이해하고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궁금한 점이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질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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