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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GAME Programming

[플러터 게임] 프로젝트 및 실전 연습 / 실전 게임 개발

by Maccrey Coding 2024.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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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은 기획부터 디자인, 구현, 테스트, 그리고 개선에 이르기까지 여러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Flutter로 게임을 만드는 전체 과정을 실습하며, 코드 리뷰와 피드백을 통해 게임을 개선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설명하겠습니다.

1. 전체 게임 개발 과정 실습

1.1 게임 기획

게임 개발의 첫 단계는 기획입니다. 어떤 게임을 만들 것인지,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명확하게 정리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간단한 점프 게임을 만들기로 했다면 다음과 같은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목표: 플레이어가 캐릭터를 조작해 장애물을 피해 최대한 멀리 점프하는 게임.
  • 주요 기능:
    • 캐릭터 점프 기능
    • 장애물 자동 생성
    • 점수 시스템
    • 게임 오버 조건
1. 캐릭터는 터치 시 점프.
2. 장애물은 랜덤으로 등장하여 캐릭터와 충돌 시 게임 오버.
3. 플레이어가 진행한 거리에 따라 점수가 올라감.

1.2 게임 디자인

기획이 완료되면 디자인 단계로 넘어갑니다. 게임의 그래픽과 인터페이스를 구상하는 단계입니다. Flutter에서는 다양한 UI 도구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간단한 UI부터 시작해보세요.

  • 캐릭터 디자인: 간단한 사각형 모양의 캐릭터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배경 디자인: 배경색이나 이미지로 게임 분위기를 설정합니다.
  • UI 디자인: 점수판, 게임 오버 화면 등을 추가합니다.
Container(
  width: 50,
  height: 50,
  color: Colors.blue, // 캐릭터의 간단한 디자인
)

위 코드에서는 Container를 이용해 파란색 캐릭터를 만들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Flutter에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1.3 게임 구현

이제 가장 중요한 구현 단계로 넘어갑니다. Flutter에서 게임의 기능을 하나씩 만들어 나가는 과정입니다. 앞서 기획한 점프 게임을 간단하게 구현해봅시다.

1. 캐릭터 점프 기능

캐릭터가 화면에서 점프하는 기능을 구현하려면, AnimatedContainer나 Positioned와 같은 위젯을 사용하여 캐릭터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double characterY = 0; // 캐릭터의 초기 Y 좌표

void jump() {
  setState(() {
    characterY -= 0.2; // 캐릭터가 점프
  });
}

이 코드는 캐릭터가 화면 위로 점프하는 간단한 예시입니다. 버튼을 눌러 jump() 함수를 호출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2. 장애물 생성

장애물은 일정 시간마다 생성되며 캐릭터와 충돌할 때 게임이 끝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double obstacleX = 1; // 장애물의 초기 X 좌표

void startGame() {
  Timer.periodic(Duration(milliseconds: 30), (timer) {
    setState(() {
      obstacleX -= 0.05; // 장애물이 왼쪽으로 이동
      if (obstacleX < -1) {
        obstacleX = 1; // 장애물이 화면을 벗어나면 재생성
      }
    });
  });
}

이 코드는 타이머를 사용해 일정 시간마다 장애물이 움직이는 기능을 구현한 것입니다.

3. 점수 시스템

게임이 진행되면서 점수를 올리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장애물을 넘을 때마다 점수를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int score = 0;

void increaseScore() {
  setState(() {
    score++; // 점수 증가
  });
}

점수는 화면에 Text 위젯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1.4 게임 테스트

게임이 완성되면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Flutter의 Flutter Tes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게임의 다양한 기능이 잘 작동하는지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수는 화면에 Text 위젯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1.4 게임 테스트
게임이 완성되면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Flutter의 Flutter Tes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게임의 다양한 기능이 잘 작동하는지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면 여러 기기에서 게임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코드 리뷰 및 피드백을 통한 개선

게임을 만들고 나서 혼자만의 코드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코드 리뷰피드백을 통해 개선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코드 리뷰는 다른 개발자가 내 코드를 읽고 피드백을 주는 과정입니다.

2.1 코드 리뷰 받기

GitHub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다른 개발자나 친구에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코드가 너무 복잡하지는 않은지: 불필요한 코드가 있는지 확인하고 간결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버그가 없는지: 코드 리뷰를 통해 놓쳤던 버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2.2 피드백을 통한 개선

피드백을 받은 후에는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코드를 수정하고 게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뷰에서 "캐릭터가 점프할 때 움직임이 부자연스럽다"는 피드백을 받았다면, 점프 속도를 조정하거나 애니메이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void jump() {
  setState(() {
    characterY -= 0.2;
    // 점프 애니메이션 추가
    animationController.forward(from: 0);
  });
}

이처럼 피드백을 바탕으로 게임을 더욱 매끄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은 기획, 디자인, 구현, 테스트, 그리고 코드 리뷰를 통해 점점 더 나아가는 과정입니다.

Flutter를 사용하여 간단한 게임을 만들고, 피드백을 받아 개선해보세요. 개발 과정이 즐겁고 흥미로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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