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 비동기 코드 성능 분석하기: 비동기 코드의 성능을 분석하고 개선하세요.
문제
Dart에서 비동기 코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때, 성능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법을 설명하세요.
풀이
Dart의 Future를 사용하여 비동기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성능을 분석하려면 코드의 병목 현상을 찾아내고, 이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import 'dart:async';
Future<void> fetchData() async {
await Future.delayed(Duration(seconds: 2));
print("데이터를 가져왔습니다.");
}
Future<void> processInParallel() async {
Stopwatch stopwatch = Stopwatch()..start();
await Future.wait([fetchData(), fetchData(), fetchData()]);
stopwatch.stop();
print("병렬 처리 시간: ${stopwatch.elapsedMilliseconds}ms");
}
void main() async {
await processInParallel();
}
설명
- Future.wait를 사용하여 여러 비동기 작업을 병렬로 실행하면 성능이 향상됩니다.
- Stopwatch를 이용해 실행 시간을 측정하여 성능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병렬 처리로 성능을 개선할 수 있으며, Dart의 await을 통해 비동기 작업의 완료를 기다립니다.
77. Stream 변환하기: Stream을 변환하여 데이터 필터링을 수행하세요.
문제
Dart의 Stream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들어오는 데이터를 필터링하고, 특정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풀이
Stream의 where 메서드를 사용하여 데이터 필터링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import 'dart:async';
void main() {
Stream<int> numberStream = Stream.periodic(Duration(seconds: 1), (x) => x).take(10);
Stream<int> filteredStream = numberStream.where((number) => number % 2 == 0);
filteredStream.listen((number) {
print("필터링된 값: $number");
});
}
설명
- Stream.periodic을 사용하여 1초마다 숫자가 발생하는 스트림을 생성합니다.
- where 메서드를 이용해 짝수만 필터링합니다.
- 필터링된 결과를 listen을 통해 출력합니다.
78. 비동기 에러 로깅: 비동기 에러를 로깅하는 시스템을 작성하세요.
문제
비동기 코드에서 발생하는 에러를 로깅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여, 코드의 안정성을 높이세요.
풀이
Dart의 try-catch와 Future의 catchError를 사용하여 비동기 에러를 처리하고 로깅할 수 있습니다.
import 'dart:async';
Future<void> riskyOperation() async {
throw Exception("예상치 못한 에러 발생");
}
Future<void> performOperations() async {
try {
await riskyOperation();
} catch (e) {
logError(e);
}
}
void logError(Object error) {
print("에러 발생: $error");
}
void main() async {
await performOperations();
}
설명
- try-catch 블록을 사용하여 비동기 코드에서 발생하는 에러를 잡습니다.
- logError 함수는 발생한 에러를 로깅하는 역할을 합니다.
- 에러 로깅을 통해 문제를 추적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컴포넌트 간 데이터 통신: 비동기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두 컴포넌트 간 데이터 통신을 구현하세요.
문제
두 개의 비동기 컴포넌트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이때, 데이터는 Stream을 사용하여 통신됩니다.
풀이
Dart의 StreamController를 사용하여 컴포넌트 간 비동기 데이터 통신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import 'dart:async';
class ComponentA {
final StreamController<String> controller = StreamController<String>();
void sendMessage(String message) {
controller.sink.add(message);
}
}
class ComponentB {
final Stream<String> stream;
ComponentB(this.stream);
void listenMessages() {
stream.listen((message) {
print("ComponentB가 받은 메시지: $message");
});
}
}
void main() {
ComponentA componentA = ComponentA();
ComponentB componentB = ComponentB(componentA.controller.stream);
componentB.listenMessages();
componentA.sendMessage("안녕하세요, ComponentB!");
componentA.sendMessage("비동기 통신이 성공했습니다.");
}
설명
- StreamController는 메시지를 전송하는 역할을 하고, Stream을 통해 데이터를 수신합니다.
- ComponentA는 메시지를 전송하고, ComponentB는 해당 메시지를 받아 출력합니다.
- 이 방식은 컴포넌트 간 비동기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전송하는 방법입니다.
5. 비동기 동시성 문제 해결하기: 비동기 동시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식을 설명하세요.
문제
비동기 코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동시성 문제를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식을 제안하세요.
풀이
비동기 코드에서 동시성 문제는 여러 작업이 동시에 실행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Dart에서는 await와 Future를 적절히 사용하여 작업의 순서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import 'dart:async';
Future<void> fetchData(int id) async {
print("데이터 $id 가져오기 시작");
await Future.delayed(Duration(seconds: 2));
print("데이터 $id 가져오기 완료");
}
void main() async {
await Future.wait([fetchData(1), fetchData(2), fetchData(3)]);
print("모든 데이터 가져오기 완료");
}
설명
- Future.wait을 사용하여 여러 비동기 작업을 동시에 실행하되, 모든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도록 합니다.
- 이 접근 방식은 동시성 문제를 방지하고, 코드 실행의 순서를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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