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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GAME Programming

[플러터 게임] 플러터 기초: 환경 설정 및 기본개념 / 플러터 설치 및 설정/ 첫 번째 플러터 앱 생성 및 실행

by Maccrey Coding 2024.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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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로 게임 개발하기: 첫 번째 플러터 앱 생성 및 실행 가이드

안녕하세요! 오늘은 플러터(Flutter)를 설치한 후, 첫 번째 플러터 앱을 생성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플러터는 구글이 개발한 UI 프레임워크로, 모바일, 웹,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플러터로 첫 번째 앱을 만들고 실행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소개하겠습니다.

1. 플러터 설치 확인

첫 번째로, 플러터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를 위해 터미널(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flutter --version

플러터의 버전 정보가 출력되면, 플러터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입니다.

만약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앞서 소개한 플러터 설치 및 설정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2. 첫 번째 플러터 앱 생성

이제 플러터 개발 환경이 준비되었으니, 첫 번째 플러터 앱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2.1 명령 프롬프트 또는 터미널 열기

플러터 명령어를 사용할 터미널 또는 명령 프롬프트를 엽니다.

 

2.2 플러터 프로젝트 생성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새 플러터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flutter create my_first_app

여기서 my_first_app은 프로젝트의 이름입니다.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명령어는 기본 플러터 앱 템플릿을 포함한 새 디렉토리를 생성합니다.

 

2.3 프로젝트 디렉토리로 이동

새로 생성된 프로젝트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cd my_first_app

이제 이 디렉토리 안에서 프로젝트 파일을 수정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3. 앱 코드 이해하기

플러터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기본적인 앱 구조와 코드가 포함된 여러 파일이 생성됩니다. 주요 파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lib/main.dart: 앱의 메인 진입점이자 기본 앱 코드가 포함된 파일입니다.
  • pubspec.yaml: 앱의 의존성(라이브러리) 및 설정 파일입니다.

3.1 lib/main.dart 파일 열기

lib/main.dart 파일에는 기본 플러터 앱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파일을 열어 기본 코드의 내용을 확인해 봅시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MyApp());
}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title: 'Flutter Demo',
      theme: ThemeData(
        primarySwatch: Colors.blue,
      ),
      home: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Flutter Demo Home Page'),
        ),
        body: Center(
          child: Text('Hello, World!'),
        ),
      ),
    );
  }
}
  • main 함수: 앱의 진입점으로, runApp 함수를 호출하여 앱을 실행합니다.
  • MyApp 클래스: StatelessWidget을 상속받아 앱의 기본 구조를 정의합니다.
  • MaterialApp: 플러터의 기본 앱 구조를 정의하는 위젯으로, 테마와 홈 화면을 설정합니다.
  • Scaffold: 앱의 기본 레이아웃 구조를 제공하는 위젯으로, 앱 바와 본문을 포함합니다.
  • Center와 Text 위젯: 화면의 중앙에 "Hello, World!"라는 텍스트를 표시합니다.

4. 앱 실행하기

이제 앱을 실행하여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사용 중인 IDE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실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4.1 터미널에서 앱 실행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앱을 실행합니다.

flutter run

이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연결된 디바이스 또는 에뮬레이터에서 앱을 실행합니다.

실행 결과, 화면에 "Hello, World!"라는 텍스트가 표시된 기본 앱이 나타날 것입니다.

 

4.2 IDE에서 앱 실행

  • VSCode: 상단 메뉴에서 Run > Start Debugging을 클릭하여 앱을 실행합니다.
  • Android Studio: 상단의 Run 버튼을 클릭하여 앱을 실행합니다.

5. 기본 개념 정리

  • 플러터 앱 생성: flutter create 명령어를 사용하여 기본 템플릿이 포함된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앱 코드: lib/main.dart 파일에서 앱의 구조와 UI를 정의합니다.
  • 앱 실행: flutter run 명령어를 사용하여 앱을 실행하거나 IDE의 실행 버튼을 사용합니다.

 

플러터로 첫 번째 앱을 생성하고 실행하는 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기본 템플릿을 통해 플러터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고, 앱을 실행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를 완료하면, 플러터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하여 더욱 복잡한 앱을 개발하는 데 한 발짝 더 가까워진 것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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